...

캐나다 (Canada) 에는 무슨 은행이 있을까?? 그리고 어디를 개설할까?? 본문

Overseas Trip/Information

캐나다 (Canada) 에는 무슨 은행이 있을까?? 그리고 어디를 개설할까??

cailisin 2011. 9. 27. 21:29

많은 한국 사람들이 캐나다 (Canada) 벤쿠버 (Vancouver) 로 어학 연수 및 워킹 비자를 받아서 일을 하러 옵니다.
그럼 송금을 받거나 가지고 온 돈을 보관하기 위해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데 캐나다에는 무슨 은행들이 있을까요??
몇몇 은행만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하핫!


가장 유명한 은행으로는 TD Canada Trust Bank 가 있습니다~ 일명 TD Bank~ :)

캐나다에서 명실 상부 최고 은행입니다.
현지에서 많은 지점 수를 가지고 있고 캐나다 현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있는 은행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K은행 쯤 되려나요?? ㅋ)
실제로 TD Bank가 고객들이 많아서 은행업무보는데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ㅡㅡa;
일부 영업점은 일요일에도 정상 영업을 하며 자동차를 탄 상태로 은행업무를 볼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BMO (Bank of Montreal) 을 소개합니다~

벤쿠버 내에서 많은 한국 사람들이 사용하고있는 은행 중 하나 입니다.
벤쿠버 다운타운 내에서는 버라드 역 (Burrard Station) 옆에 있는 지점이 가장 대표적이며 이곳에는 한국인 매니저도 있어서 한국어로 상담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Vancity를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Vancity는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Vancouver가 기반인 은행입니다~ 그런데 이곳은 다음의 이유 때문에 중요합니다!

한국에서 많은 분들이 시티 은행 직불 카드 (Debit Card) 를 가져옵니다.
그런데 Vancity에서 출금 시 수수료가 한화로 무조건 2000원 입니다~!!
벤쿠버 주변에 시티은행이 없기 때문에 수수료가 제일 싼곳을 찾다보니 Vancity가 제일 싸더군요~ :)
(100만원 정도 보낼때는 시티은행 직불 카드 사용하는게 은행으로의 송금보다도 훨~~~씬 쌉니다~)


마지막으로 외환 은행 (Korea Exchange Bank) 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외환 은행은 정말 한국사람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데요~ -_-a; (특히 어학 연수생)
일단 창구 직원들이 한국인이라 친근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계좌 개설도 비교적 수월합니다~
솔직히 이런 것 보다도 계좌 유지비가 안들고 다른은행 계좌를 새로 만들기 귀찮아서(!?) 사용하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실 유학원을 통해서 오면 첫날 외환은행 계좌 오픈을 도와주기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것 같기도~a)

그리고 여기서 한번 알고 가셔야 할 것은 한국에 있는 외환 은행캐나다에 있는 외환 은행은 전혀 다른 은행입니다.
가끔 한국에서 외환 은행 카드 만들어가면 수수료 안나가냐고 물어보시는데 카드 수수료와는 무관합니다~
(수수료 공짜였음 시티 은행 카드 만들어 가지도 않겠죠!? ㅋ)

이 외에도 Scotia Bank, CIBC 등이 있습니다.


-------------------------------------------------------------------------------------------------------------------


자~ 여기까지 은행 소개를 정말 대략적으로만(!?) 마쳤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은행을 선택하는게 가장 좋을까~!?

캐나다에서 은행 계좌를 오픈하면 우리나라와는 달리 계좌 유지 비용도 있고 일정 횟수 이상 이용하면 카드 사용시 추가 비용을 부담하기도 합니다. 또한 해외 송금시 송금 비용도 은행마다 다른데요.
이런 것을 고려하다 보면 차이는 있지만 나중에 이르는 결론은

"집에서 가까우면서 자신이 활동하는 곳 주변에 ATM이 많은 은행의 계좌를 개설"

하라는 것 입니다. 이유를 한번 알아볼까요?

1. 은행별 유지비용도 크게 차이나지 않는 편 이며 보통 학생 계좌로 오픈을 하게 되면 계좌 유지비가 나가지 않습니다.
2. 많은 학생들이 시티 은행 직불 카드를 이용하여 돈을 찾은 후 은행에 넣어놓는 편 입니다.
   (그러나 현지에서 대학교 다니시는 분들은 예외)
3. 각 은행별 카드 사용 횟수 제공량도 거의 비슷비슷하며 기본 제공량으로 충분히 이용 가능하다~
4. 나중에 돈 뽑을때 편하다는 것 입니다~ -_-;

간략한 정보들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다음에 BMO 계좌 개설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